최근 금값이 크게 오르고 있어 집에 보유하고 있는 금 실물을 판매하려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금 실물을 팔기 전 거래일자의 금값, 금 한 돈 시세를 확인하여 비싼 가격에 금을 파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봅니다. 한국정품금거래소, 한국표준금거래소 등 공인된 금거래소의 매입가를 확인하여 가장 비싼 가격으로 금을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금값 상승기 황금열쇠, 금반지, 금목걸이, 골드바 판매
'23년 9월까지 잠깐 주춤했던 금값이 최근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이 발발하면서 다시금 치솟고 있는데요. 따라서 오래전부터 집에 보유하고 있는 금 돌반지나 금팔찌, 황금열쇠, 골드바 등 금을 팔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7년 전에 선물로 받은 황금열쇠 10돈을 가지고 있었는데 현재 가격이면 몇년 전과 비교하여 금 가격이 충분히 상승했다고 보고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이번에 갖고 있던 금을 판매했습니다.
지난 10년간 금값 시세 추이를 살펴보면 금값이 상당히 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저점인 2015년의 39,000원대와 비교하면 2023년 5월 기준 최고가인 88,000원대를 찍으며 금값이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최근 들어 러우전쟁, 이팔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으며, 유럽, 중국, 일본 등의 달러 국채 매입은 줄어드는 반면 중국이 계속해서 금을 매입하고 있어서 한동안은 금값이 고공행진을 이어나갈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이 조금 더 장기화된다면 금 가격이 더 오를 수는 있지만, 이미 전쟁 리스크에 따른 가격은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했고요. 통상 전쟁 리스크는 아주 길게 가지 않고 단기적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아서, 저희는 어느 정도 단기 고점이라고 보고 매도 기회라고 판단해서 금을 팔게 되었습니다.
지난주에 팔았는데 이번주에 지상작전 돌입하면서 시세가 조금 더 뛰었네요. 그래도 장기적으로 보면 저희가 판매한 10월 20일도 매우 고점이라 욕심부리지 않고 고점에 잘 판매했다고 생각합니다.
금 팔때 금 한 돈 시세 확인 방법
오늘자 기준의 금 시세는 네이버에서 "금 시세", "금값 시세"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손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23년 10월 20일(토) 기준의 금값 시세입니다. 9월 말~10월 초에 금값이 일시적으로 하락했다가 최근 다시 가격이 급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0월 20일 기준 금 평균 시세인 "매매기준율"이 32만 4천 원으로 조회됩니다. 내가 보유하고 있는 금을 금은방이나 금거래소 등에 팔 때에는 매매기준율보다 조금 더 낮은 "실물 팔 때" 금값이 적용되는데요. 10.20.(토)에 금 실물을 팔 때는 평균적으로 30만 8천 원에 실물을 팔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24k 금반지, 금목걸이, 골드바, 황금열쇠 등 내가 금 실물을 살 때에는 부가가치세 10%와 유통비, 세공비 등 각종 비용이 포함된 가격에 매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금 실물 살 때 가격을 조회해보면 금 한돈 당 37만 4천 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금 시세 변동은 금요일까지만 표시가 되고, 토/일요일의 경우 금요일 시세를 기준으로 하므로 보통은 금은방에서 금요일 "금 실물 팔 때" 기준가 또는 이보다 더 낮은 가격에 금을 매입합니다. 따라서 시세 변동이 없다는 가정하에 주말보다는 평일에 금을 거래하는 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물론 이벤트 발생으로 월요일 이후에 금값이 하락하면 어쩔 수 없고요.
금거래소 금값 시세 비교 후 비싸게 판매 방법
그렇다면 금을 안전하면서도 매입가를 높게 쳐줄 만한 곳에서 판매를 진행해야할 텐데요. 먼저 아래와 같이 정부에서 공인하는 공인 금거래소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당일의 금값 시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 / 한국정품금거래소 / 한국공인금거래소 / 한국표준금거래소 네 곳의 홈페이지에서 금 한돈 시세 매입가를 비교하여 매입가가 가장 높은 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네 곳 모두 서울 금거래의 메카인 종로3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금을 거래하실 경우 내가 팔 때 받을 수 있는 금 시세 매입가를 직접 비교해 보시면 되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체로 "한국정품금거래소"에서 매입가를 가장 높게 쳐주는 편입니다. '23.10.20일 기준으로 한국금거래소와 한국공인금거래소는 314,000원이고 한국표준금거래소는 315,000원, 한국정품금거래소가 316,000원으로 매입가가 가장 높았습니다.
(물론 해당 금액은 골드바 기준 금액이고, 황금열쇠나 금목걸이 등 기타 제품 거래 시 3~5천 원 정도 공제 후 매입합니다.)
제가 방문한 날 뿐만 아니라 다른 날도 구글링을 해보니 한국정품금거래소가 매입가가 가장 높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한국정품금거래소가 금 한 돈당 최소 1,000원에서 2,000원 정도 시세를 더 쳐주는데요. 금 한 돈만 판매할 거라면 큰 차이가 없겠지만 금목걸이, 금반지 여러 개를 한꺼번에 처분하거나 10돈 정도 되는 황금열쇠 등을 판매할 경우 이왕이면 금 가격을 높이 쳐주는 곳에 방문하는 것이 1~2만 원이라도 이득이겠죠? 물론 거래소마다 매입가격이 매일 변동될 수 있으니 처분하시는 당일 기준으로 홈페이지를 직접 조회해 보시면 됩니다.
금거래소가 아닌 일반 금은방에서 금을 판매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대로변에 있는 목 좋은 금은방의 경우 자리세가 있기 때문에 매입가가 생각보다 높지 않고, 여러 금은방의 매입가를 유선상으로나 직접 방문하여 비교해봐야 합니다. 제가 문의했던 금은방 몇몇 곳은 금거래소와 가격 차이가 거의 없었기에 저희는 좀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판매할 수 있는 한국정품금거래소에서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정품금거래소 금 판매 절차, 황금열쇠 판매
한국정품금거래소는 종로3가역 3호선 2-1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종로 3가가 금은방 거리이므로 다른 금은방에 방문하여 시세를 문의, 비교한 뒤에 방문해도 됩니다.
- 주소 :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5가길 4 1층 한국정품금거래소
- 전화 : 0507-1414-5422
- 매일 10:00 (토, 일 10:30) ~ 19:00 영업
한국정품금거래소에는 금 매입 뿐만 아니라 금목걸이, 금팔찌 등 다양한 금제품을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따로 예약 없이 방문하여 바로 판매를 진행했고 특별히 복잡한 절차는 없었습니다. 판매 제품이 정품이라는 점과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다는 서류에 서명을 하고 나서 바로 계좌로 판매대금을 입금받았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금액은 골드바 기준 가격이고, 황금열쇠나 금목걸이 등 기타 제품은 세공이 들어간 제품이라 실제 매입가는 더 내려갑니다.
골드바 기준 매입가가 316,000원이었지만 저희는 황금열쇠를 한돈당 311,000원에 판매했어요.
금, 보석 감정사분이 판매 / 입금을 도와주셨고 시간은 5분 정도밖에 안 걸렸습니다. 매입가도 비싸게 쳐주시고 일 처리가 아주 신속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열 돈이라 2만 원 정도 비싸게 판매했으니 저녁값 정도 더 번 것 같네요. 끝나고 종로 5가에서 맛있는 육회를 사 먹었네요. 바로 근처에 로또 당첨 명소도 있어서 로또도 한 장씩 구매했고요.
최근 금값 상승에 맞춰 집에 갖고 있던 금붙이를 판매하시려는 분들은 금거래소의 매입가를 잘 비교해 보시고 매입가가 가장 높은 곳에서 금을 판매해서 충분한 수익 얻으셨으면 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일사천리로 판매가 가능하답니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분의일 바닥토퍼 사용 후기 한샘 접이식, 럭스나인, 슬로우 토퍼와 비교 (1) | 2023.11.15 |
---|---|
알라딘 YES24 중고책 중고CD 대량으로 팔기 판매 수익 얼마일까? (1) | 2023.11.06 |
코로나19 재확진 후기 증상 병원 권장 격리기간 처방약 (0) | 2023.08.08 |
크리스 크리스텐슨 슬리커 레드마크 비숑 포메라니안 브러쉬 추천 강아지 빗질 전후사진 (0) | 2023.08.08 |
포트넘 앤 메이슨 루이보스티 쿠키 임산부 선물 추천 - 신세계백화점 명동본점 구매 후기 (0) | 2023.05.05 |
댓글